티스토리 뷰

반응형

여름제철 과일 종류와 효능 알아보기

여름제철 과일 목차
1. 수박
2. 포도
3. 참외
4. 키위
5. 토마토
6. 복숭아
수박

여름과일 하면 제일 먼저 떠오르는 과일은 수박입니다.

수박에는 수분이 95%로 여름철 가증해소에 탁월한 효과가 있으며, 더위로 인한 갈증을 이기기 위해 커피나 맥주등을 많이 마시기도 하지만 커피나 맥주에는 카페인과 알코올이 들어있어 오히려 탈수현상을 촉진시킬 위험이 있습니다.

 

부족한 수분을 섭취하는 데에는 수박과 같은 수분이 풍부한 과일이 좋으며, 충분한 수분섭취에는 역시 수작이 최고겠죠!

 

수박에는 시트룰린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이뇨작용을 돕고 몸의 열을 식혀주는 작용을 해서 여름에 섭취하면 더욱 좋다고 합니다.

 

수박씨에도 단백발과 칼슘, 무기질이 풍부하니 수박씨를 씹어 먹어도 나쁠 것이 없고 영양적으로도 좋다고 합니다. 토마토, 당근, 브로콜리와 함께 먹으면 더욱 좋다고 하니 시원한 수박화채는 물론 수박 샤벳, 수박주스까지 먹는 방법도 다양하니 즐겨 드셔 보길 바랍니다.

 

반응형

 

포도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는 여름과일 포도는 종류가 다양하고 달콤한 향과 과즙 때문에 남녀노소에게 인기가 많은 제철 여름과일이며, 여름이 제철인 만큼 여름철 더위와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는 과일이기도 합니다.

 

열량과 지방당질이 높은 포도를 섭취할 경우 이 당질이 바로 에너지로 전환되고 체내에 빠르게 흡수되어 피로회복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혈전 생성을 억제하고 동맥경화와 심장질환 예방에도 좋다고 하며, 비타민과 유기산이 풍부한 과일의 여왕이라고도 불리며 다만 당의 형태가 단당류이므로 다이어트시 과량섭취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참외

참외는 수분함량이 약 90% 매우 높기 때문에 수박과 마찬가지로 갈증해소에 도움을 주는 과일이며, 또한 비타민 C함량도 높아서 피로회복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참외는 이 밖에도 영양소가 풍부하며 알칼리성 과일이기 때문에 땀 배출이 많아 자칫 산성이 되기 쉬운 중에 엽산이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어 하루에 1개만 먹어도 섭취 권장량을 충족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찬 성질 때문에 소화기관이 약한 경우 배탈이 나기 쉬우며 한번에 많이 먹지는 않도록 주의를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키위

비타민 C가 풍부한 키위는 이름만 들어도 침이 고이는 상큼한 맛의 과일이며, 면역력이 약해지는 여름, 키위가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새콤달콤한 카위는 비타민 C가 풍부해서 면역력을 강화시켜줄 뿐더러 피로도 해소해주어 여름철 감기 예방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따고 합니다 또한 멜라닌색소 침착을 방지하여 기미생성 억제에 도움을 줘 피부미용에도 아주 좋다고 합니다.

 

식이섬유가 사과의 3배 이상 함유되어 있어 콜레스테롤과 같은 영양소의 흡수를 지연시키고 대장 속 노폐물의 배출은 활발하게 해 주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토마토

과일도 되고 채소도 되는 토마토 과일이냐 채소냐 의견이 엇갈리지만 맛과 영양이 풍부한 것은 사실입니다. 토마토는 계절에 크게 관계없지만 여름에 먹어야 가장 맛있고 영양소도 풍부하다고 합니다.

 

철분과 비타민이 많아 여름철 체력을 보충해주며 혈압을 내려주고 혈관을 튼튼하게 하는 효과가 있으며, 삶으면 영양분이 농축되어 조금만 먹어도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복숭아

복수아는 맛이 좋은 것뿐만 아니라, 해독, 면역력 개선, 피부미용 등 우리 몸에 다양한 효능을 발휘하는 웰빙 식품입니다.

 

  1. 흡연자에게 좋다.
    복숭아에 들어있는 구연산, 주석산 등의 유기산 성분은 체내의 니코틴과 니코틴 대사물질인 코티닌을 해독, 배출하는 효능이 있으며, 다만 복숭아가 체내의 니코틴을 완벽히 배출해준다는 이야기는 아니기 때문에, 담배를 피우고 복숭아를 먹는 것보다는 담배플 피우지 않는 것이 더 좋습니다.
  2. 기관지에 좋다
    복숭아 씨앗에 관한 효능이며, 예로부터 복숭아의 씨는 폐를 튼튼하게 하고 기침이나 가래를 멎게 하는데 좋다고 알려져 있으며 이 효능은 복숭아씨에 함유된 아미그달린이라는 성분에 인한 것입니다. 복숭아씨를 슬쩍 볶아 가루를 낸 다음, 꿀에 개어 두었다가 하루에 두세번씩 식전에 복용하면 각종 기관지 질환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단, 해당 성분은 독성이 있어 반드시 전문의와 상의하여 복용량을 정해야 합니다.
  3. 피부미용
    복숭아에는 피부에 좋은 비타민C가 꽤 많이 들어있고, 모공 수축에 도움이 되는 타닌과 마그네슘이 함유되어 있어 탄력을 유지하는데 좋습니다.
  4. 속(장)에 좋다
    복숭아에는 수용성 식이섬유인 펙틴이 많이 들어 있으며, 펙틴은 소장에서 콜레스테롤, 발암물질, 유독물질 등을 흡착하고 배출하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장내 환경을 개선하고 대장암 등의 질환을 예방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펙틴은 장의 연동운동을 자극하고 섭취한 음식물을 부드럽게 하는 효능이 있어 소화불량이나 변비를 해소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5. 면역력에 좋다
    복숭아는 알칼리성 식품이기 때문에 산성화된 우리 몸을 중화해주며, 면역력을 높이는 아스파르트산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감기와 같은 질환을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6. 항암효과
     MBN의 천기누설에 복숭아를 먹고 폐암이 완치되었따는 사례가 소개된 바 있으며, 복숭아의 폴리페놀 성분이 발암물질인 니트로소아민의 생성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또한 미국 텍사스 농생명 연구소의 연구팀이 복숭아의 추출물을 이용하여 유방암세포를 사멸시켰다는 연구 등 복숭아의 항암 효과에 대한 여러 연구결과가 보고 되고 있습니다.

    그밖에도 보고된 복숭아 효능은 항산화, 이뇨작용,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피로회복, 향균 작용등이 있습니다.

여름제철 과일 종류와 효능 알아보기
여름제철 과일 종류와 효능 알아보기

반응형
댓글
댓글쓰기 폼